회원 로그인 창


  • 도서관에서 로그인 후 이용바랍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무도의 세계에서 바라본 일본


무도의 세계에서 바라본 일본

유정래 저 | 세나북스

출간일
2016-04-21
파일형태
ePub
용량
39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어느 늦깍이 일본 유학생의 아이키도(合?道) 체험기!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일본 아이키도에 대한 저자의 생생한 체험기!
무협지에서나 보던 내용이 실제로도 가능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된다!?

무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일본에 유학하려는 사람, 뒤늦게 공부하려는 사람, 혹은 일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일본과 일본인에 대해서 이제까지 몰랐던 색다른 분야의 유용한 정보를 얻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와 함께 무도의 나라라 불리는 일본의 전통무도 중 하나인 아이키도를 한 번 체헙해 보는 것도 흥미진진하리라 생각한다.

무도를 공부하면 일본 사람과 일본이라는 나라를 좀 더 깊이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일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사무라이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나라이기 때문이다. 유학생으로서 흔하지 않은 저자의 아이키도 수련 경험담인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 사람과 일본이라는 나라를 또 다른 각도에서 접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책 속으로>
* 그는 아이키도(合?道) 도장에 가면 일본인 친구가 금방 생겨 얼마든지 일본말을 쓸 수 있다고 말해 주었다. 그러면서 기숙사에서 가까운 도장을 소개해 주었다. 처음엔 정말 일본어 회화나 연습할 겸 일을 찾을 때까지만 도장에 다니려고 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지금까지 일보다 아이키도를 더 열심히 하고 공부도 여기까지 한 것을 보면 나의 인연은 정말 돈보다 일본무도와 공부에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
각이 든다.

* 그런데 나는 아줌마로 보이는 왜소한 체격의 여자에게 무심코 내 팔이 비틀렸을 때 그만 비명을 지르고 말았다.어른이 창피하게 그것도 여자에게 당하고 무슨 비명이냐고할지도 모르나 정말 너무 아파서 나도 모르게 튀어나온 소리였다 . 눈물까지 찔끔 나왔다.

* 나는 처음 아이키도 본부도장을 방문했을 때 게이코를 하고 있는 사람들 속에 백발이 많이 눈에 띄어 놀란 적이 있다. 즉 연장자가 많았다는 점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그와 동시에 ‘아! 나도 아직 늦지 않았구나! 지금 다시 시작해도 충분히 되겠구나!’ 하고 자신감도 얻었다. 여성도 많았다. 게다가 유치원생 같은 어린이도 어른과 같이 아무렇지도 않게 게이코를 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내가 갖고 있던 무도의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정경이었다.

* 상대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읽을 수 있고 위의 기술 어느 것이나 통달한 달인이라면 총탄도 충분히 피할 수 있다.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 방아쇠를 당기기 전에 제압할 수 있으므로 총탄도 피할 수 있다는 말이 허풍만은 아닌 것이다. 아이키도를 만든 가이소(開祖)는 실제로 총과 몇 번이나 겨뤄서 총알을 피해 이를 증명한 적이 있다. 또 가이소는 오오모토교(大本?)를 포교하러 데구치 오니사부로(出口王仁三?)와 만주에 가서 마적단과 만났을 때 이 기술을 써서 총탄을 피해 가며 적을 제압해 모두를 구했다고 한다.

* 연세는 칠십대 중반을 넘었는데 아주 건강하다. 키나 덩치도 작은데 손 단련을 많이 해서 팔목이 건장한 남자의 발목 정도로 굵다.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자신보다 큰 전 레슬링이나 유도 국가대표 선수를 지냈던 제자들을 가볍게 던지는 것을 보면 정말 신기하다. 우라호 선생님은 지금의 JR철도 전신인 일본 국철(??)에 17살에 입사해 다니던 중, 같은 회사에 근무하던 사이토 모리히로(齋藤守弘)의 소개로 가이소에게 직접 아이키도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후 가이소의 신기에 반해 우찌데시(?弟子)가 된 후 지금까지 수련을 했으니 소위 무협지에서 말하는 한 갑자(甲子)하고도 1년 동안 아이키도를 연마한 셈이다. 기술이야 그 분 제자들의 경력을 보면 짐작할 수 있으나, 무엇보다 앞에서도 말한 인품이 정말 부처님 같다.

* 그런 사이토 모리히로가 살아 있을 때는 앞에서 말 한대로 일반인은 이와마 도장에 입문은커녕 견학도 할 수 없었다. 아이키카이 본부도장의 소개장이 있어야 견학이나마 허용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온 아이키도의 어느 고단자에게 직접 들은 말에

저자소개

9791130301303

목차

속표지
저자 소개
들어가며
목차
Chapter 1 아이키도 수업에의 여정
1. 아이키도(合?道)와의 인연
2. 첫 도장에서
3. 옛 몸 회복하기
4. 한국 사람과 일본 사람의 소개문화
5. 첫 아르바이트의 난관
6. 한국의 장유유서와 일본의 선후배 문화
7.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8. 대학 아이키도(合?道) 동호회에 들어가다
9. 국립 도쿄외국어대학(東京外?語大?) 서클사상 첫 외국인 주장이 되다
10. 모난 돌이 정 맞는다
11. 갈등
12. 다음 주장 선출에 대한 의견 충돌과 실망
13. 합숙훈련
14. 외대전(外大戰)
15. 김치찌개
16. 아이키도의 특성
17. 히토츠바시대학 아이키도부에서 문전박대를 당하다
18. 입문 5년 만에 만난 스승님
19. 이와마류(岩間流) 아이키도
20. 이와마의 명인들
21. 히토츠바시대학 국제 캠퍼스 아이키도 동호회
22. 치한 대처법
23. 생리적인 자연현상
24. 힘을 빼라니?
25. 선제 공격법
26. 기분을 내다
27. 내 성격 문제
28. 나의 운동경험
29. 아이키도의 도움을 받다
30. 노미카이(?み?)
31. 보수적인 도장 사람들
32. 평생공부, 평생수련
33. 문무양도(文武兩道)의 길
Chapter 2 가이소(開祖)와 그의 제자들
1. 가이소(開祖)의 무도(武道) 이야기
2. 가이소(開祖)의 수석제자 사이토 모리히로(齋藤守弘)
3. 아이키카이 2대도주 우에시바 깃쇼마루(植芝吉祥丸)
4. 요신칸(養神館) 아이키도를 세운 시오다 고죠(?田剛三)
5. 심신통일 아이키회(心身統一合??)의 도헤이 고이치(藤平光一)
6. 도미키 겐지(富木謙治)의 도미키 아이키도
7. 세계적인 액션스타 스티븐 시걸
아이키도 용어 해설
참고문헌
일본 유학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판권 페이지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